의료시설안내
의료 시설안내
의료시설안내 > 의료 시설안내
초음파 (삼성메디슨) 제2 초음파실 덧글 0 | 조회 1,362

본원에서 실제 운영중인 초음파(삼성메디슨) 장비

 

 

정의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는 방식으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초음파 검사는 간편하고, 검사 시 환자가 편안하며,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영상 검사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검사법입니다. 특히 유방, 갑상선, 근골격과 같이 우리 몸의 표면에 위치한 구조를 쉽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구조물을 확인할 수 있고, 전산화 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장비와 달리 검사 장비 이동이 용이하여, 중환자나 수술 직후 환자의 중재적 시술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종류

1) 검사 부위: 상복부 초음파 검사, 간 초음파 검사, 정맥류 초음파 검사, 부인과 초음파 검사, 전립선 초음파 검사, 고환 초음파 검사,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 갑상선 초음파 검사, 유방초음파 검사

2) 초음파 유도 중재 시술: 조직 검사, 흡인 및 배액술, 고주파 열치료, 진공흡인 시술

3) 검사 방법: 회색조 초음파 검사, 도플러 초음파 검사, 탄성 초음파 검사 등

검사주기

질병의 종류와 성격에 따라 담당의가 판단하여 결정합니다.

준비사항

검사에 따라 일정 시간의 금식이 필요할 수 있고, 물을 마시고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 복부 영역이 아닌 유방, 갑상선, 근골격, 혈관 초음파 검사 등의 경우 금식이 필요하지 않다.

검사방법

우선 검사 부위에 초음파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수용성 젤을 바르고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켜 진행합니다. 구조물을 잘 보기 위해 환자에게 호흡 협조나 자세 변화를 요구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 부위에 압박을 가하기도 합니다.

초음파 검사 기계

초음파 검사 기계

초음파 검사 장면

초음파 검사 장면

소요시간

검사 부위에 따라 다양하나 대개 5~15분 정도 소요되며 중재적 시술의 경우 그 이상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주의사항

검사 중 의사의 지시에 따라 호흡을 조절하고 자세를 변경, 유지하는 등 정확한 검사를 위해 검사하는 의사의 지시에 잘 협조하는 것이 중요하며, 검사에 사용하는 젤이 이물감을 줄 수 있으나 수용성이므로 검사 후 닦아내면 됩니다.

결과

검사를 마치면 영상을 병원 내 영상정보처리체계(PACS system)에 올리게 되고 검사를 시행한 영상의학과 의사가 이를 면밀히 살펴보고 판독을 하게 되며 이것을 담당 의사가 확인한 후, 환자는 외래나 병실에서 검사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부작용/후유증

초음파 중재시술을 제외하고 초음파로 인한 검사 후의 불편감이나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진단질병

각 기관별로 종양 및 염증

관련검사법

전산화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네이버 지식백과] 초음파 검사 [ultrasonograph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