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시설안내
의료 시설안내
의료시설안내 > 의료 시설안내
디지털 유방촬영기 [Mammographic Digital System] 덧글 0 | 조회 3,673

본원에서 실제 운영중인 디지털 유방촬영기 [Mammographic Digital System]

 

정의

유방 촬영술은 유방암 진단에 가장 기본적인 검사 방법이다. 유방은 정상 조직과 병변 조직과의 X선 흡수 정도의 차이가 X선으로 검사하는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적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를 극대화해서 볼 수 있는 고대조도 영상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방 전용 촬영기는 일반 X선 촬영기에 비해 관전압이 낮고, 촬영기의 타깃(target, 각종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피조사 물질)으로 일반 촬영기에 사용하는 텅스텐이 아니라 몰리브데니움을 사용하며, 촬영 시 압박 기구를 이용하여 촬영한다.

종류

유방촬영은 기본적으로 적용하는 표준촬영과 문제 해결을 위한 보조촬영으로 나눌 수 있다. 표준촬영에는 내외사위촬영과 상하위촬영이 있다.

보조촬영에는 국소 압박촬영, 확대촬영, 90도 측면촬영, 강조상하위촬영, 계곡촬영, 액와미부촬영, 접선촬영, 회전촬영, 삽입물 전위촬영 등이 있다.

검사주기

국가 5대 암 검진 사업에서는 40세 이상 여성에게 2년에 한 번씩 유방 촬영술과 유방 임상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검진에서 이상 소견이 있으나 양성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6개월에 한 번씩 추적 관찰 검사로서 유방 촬영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준비사항

검사 전 목걸이나 브래지어 등과 같은 금속성 물질은 제거해야 한다. 검사 시에는 사진 촬영을 위해서 유방에 어느 정도의 압박이 가해질 수 있어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임신이나 수유중인 경우 사전에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검사방법

유방 촬영기 내에 한 쪽 유방씩 차례대로 놓고 위아래 방향과 내외 방향으로 2번씩 촬영하는 것이 기본 촬영이다.

소요시간

5~10분이 소요된다.

주의사항

검사 시 유방을 압박할 때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유방 촬영술을 받는 여성들은 유방을 압박할 때의 통증 때문에 이 검사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나, 압박을 하여 충분히 유방 조직을 펴서 검사를 시행해야 적절한 화질에 필요한 방사선량이 줄고 대조도가 향상된다.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서 유방 검사를 시행하고자 할 때는 유방 촬영술보다는 유방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도록 한다.

결과

검사 결과는 정상, 추가 검사 요망 등으로 나오며 추가 검사로는 이상이 의심되는 부위에 대해 유방 초음파를 시행하거나 확대 촬영술을 시행하게 된다.

유방 촬영 사진

유방 촬영 사진

유방 촬영 검사에서 나타난 유방암: 불규칙한 모양의 종괴가 보임

유방 촬영 검사에서 나타난 유방암: 불규칙한 모양의 종괴가 보임

부작용/후유증

특별한 부작용과 후유증은 없다. 다만 유방촬영술 검사 시 유방을 압박할 때 통증과 불편감이 있을 수 있다.

진단질병

유방암, 양성 유방 질환

관련검사법

유방 초음파, 확대 유방 촬영술, 토모신테시스, 조영증강 유방 촬영술

출처

제공처 정보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